얼마 전 엔진 오일을 교환하러 갔다가 브레이크액과 미션 오일의 상태가 매우 좋지 않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작년에도 동일한 얘기를 들었던 적이 있었고 비용적으로 비싸다고 생각하였지만 더 늦추면 안 될 거 같아 계속 고민만 하고 있었는데 집 근처 셀프 정비소를 찾게 되어 셀프 교환했습니다.
준비물 : 내 차에 맞는 규격의 미션 오일(ATF SP3) 8 리터
https://www.11st.co.kr/products/5240174638?&xfrom=&xzone=
※ 저와는 무관한 업체이며 기록으로 링크를 남겨놓습니다.
* 셀프 정비소에 방문하여 자리 배정받고 리프트 사용법에 대해 설명을 듣고 원할한 작업을 위해 리프트로 차를 들어 올립니다. 오일 받이가 차 밑에 들어올 만큼 들어 올리면 됩니다.
* 미션 오일 드레인 볼트를 찾아 알맞은 크기(24mm)의 복스 소켓 또는 렌치로 살살 돌려 풀어줍니다. 미션 오일은 뺀 만큼 다시 넣어야 하므로 100%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가능함 수 있는 계량컵을 이용해 최초로 배출된 오일을 받고 그 양을 확인합니다. 해당 모닝은 약 2.3L 정도 배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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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션 오일의 양을 확인 했으니 이번에 구매한 8L의 양으로 마지막에 넣을 2.5L 정도 남기고 나머지는 세척 및 순환용으로 사용합니다.
미션 오일 게이지를 빼고 해당 자리에 깔때기를 꽂고 흘러넘치지 않을 정도로 적당한 간격으로 약 2L ~ 2.5L(미션 오일 통 눈금 게이지 기준)를 보충합니다.
* 신유 보충이 완료되었으면 차에 시동을 걸고 기어를 P부터 차례대로 D3까지 차례대로 반복적으로 기어를 변속하여줍니다.
* 위의 과정을 미션 오일 배출과 보충 과정을 2~3회 반복하고 마지막 신유를 보충할 때는 처음 배출된 온도 및 양으로 보충을 해야 하기에 2L 정도 보충하고 시동을 걸고 예열합니다. 어느 정도 예열이 되면 미션 오일을 조금씩 보충하며 미션 오일 게이지로 적당량 맞춰 줍니다.
최초에는 미션 오일 온도를 확인하며 마지막 신유를 보충하려고 하였으나 일단 odb2 스캐너도 안 들고 왔고 셀프 정비소에 예약했던 시간도 다 되어가고 해서 미션 오일 게이지로 적당량 보충하고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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